[연합뉴스TV] ‘尹징계 소송’ 엇갈린 전망…정직 2개월 평가 관건 / 연합뉴스TV (YonhapnewsTV) | 뉴스 – 코리아어게인

[연합뉴스TV] ‘尹징계 소송’ 엇갈린 전망…정직 2개월 평가 관건 / 연합뉴스TV (YonhapnewsTV) | 뉴스 – 코리아어게인

‘尹징계 소송’ 엇갈린 전망…정직 2개월 평가 관건

[앵커]

윤석열 검찰총장이 낸 행정소송이 본격적으로 진행되면서 과연 어떤 결론이 나올지에 큰 관심이 쏠리고 있는데요.

앞선 재판과는 다르게 이번에는 따져볼 부분이 많습니다.

그만큼 결과를 예측하기 쉽지 않다는 건데요.

재판 전망을 윤솔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윤석열 검찰총장 측이 추미애 법무부 장관을 상대로 제기한 건 본안 소송에 해당하는 징계 취소 소송과 가처분 격인 징계 집행정지 신청입니다.

특히 이르면 다음 주 중 결과가 나올 집행정지 신청은, 이번 징계로 인해 ‘회복할 수 없는 손해’가 발생했는지가 최대 쟁점입니다.

윤 총장 측은 앞서 지난달 직무배제 소송에선 “직무배제 기한이 정해지지 않아 사실상 해임과 같은 결과를 발생하게 한다”고 주장했고, 법원이 이를 받아들여 복귀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번에도 같은 논리가 통할지는 미지수입니다.

법조계에선 정직 기간이 2개월로 정해져 있기 때문에 회복 불가능한 피해는 아니다라는 해석과 수사 공백 등을 고려하면 2개월도 긴 시간이라는 평가가 엇갈립니다.

주목할 점은 또 있습니다.

징계의 절차적 정당성에 대한 재판부 판단입니다.

이 쟁점은 징계의 위법성을 따지는 본안 소송에서 본격적으로 다뤄지지만, 집행정지 심문에서도 미리 따져볼 것 보이는데 이에 대한 전망 역시 분분합니다.

판사 출신 변호사는 “이번엔 윤 총장 측에 충분한 해명 기회와 절차 보장이 됐다”고 평가했습니다.

반면 다른 부장판사 출신 변호사는 “징계 과정에서 징계위원 구성과 방어권 보장이 적절히 되지 않은 부분은 절차상 문제로 보인다”고 판단했습니다.

이 밖에 문재인 대통령이 윤 총장의 징계를 재가해 확정된 만큼 재판 과정에서는 이 점도 고려 대상 중 하나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연합뉴스TV 윤솔입니다. (solemio@yna.co.kr)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 연합뉴스TV 유튜브 채널 구독
https://goo.gl/VuCJMi
▣ 대한민국 뉴스의 시작 연합뉴스TV / Yonhap News TV
http://www.yonhapnewstv.co.kr/

Click “Read More” to watch on Youtube

* This website does not store this video. It is embedded from Youtube channel, therefore it is played by Youtube player.

Sorry. No data so far.

Previous slide
Next slide
Previous slide
Next slid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