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인 IE MBA 코스 개요

스페인 IE MBA
코스 개요

상세한 학창생활을 소개하기에 앞서, 먼저 커리큘럼에 대한 전반적인 개괄을 설명 드리고자 합니다. 큰 배경을 먼저 확인하고, 세세한 디테일을 살펴가는 구도라 보시면 좋겠습니다. 

 

IE의 International MBA는 매년 1월과 9월의 두 번에 입학 기수가 있으며, 이를 각각 January intake와 September intake라 부릅니다. 약 11개월에 걸친 MBA의 전체 코스는 크게 3개의 모듈로 나뉘는데, 진행 순서대로 Core – Lab – Elective 입니다.


다른 MBA를 직접 다녀본 것은 아니라 확언은 할 수 없으나, 타학교의 홈페이지를 몇 군데 살펴본 결과 조금의 차이가 있지만, 1년제와 2년제를 가리지 않고 일반적으로 유사한 구조의 커리큘럼을 가지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IE International MBA Course Overview

입학 후 처음 6개월 동안은 Core Period로써, 각각 3개월씩 Core-1과 Core-2로 나뉩니다. 이 시기는 회계, 재무, 인사/관리, 마케팅, 경제학, IT, 의사결정 방법론 등 경영과 관계된 전반적인 기초 과목들을 배우는 과정입니다. 사실 MBA의 경우 학부 시절에 경영학을 전공하였거나, 관련 업무를 경험한 학생이 있는가 하면, 전혀 상관없는 분야에서 종사하다가 오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일괄적으로 이러한 기초 과목들을 필수로 수강하게 하는 것이지요.

Core Period 과목 일람

저의 경우도 공인회계사 및 투자은행 업무를 오랫동안 해왔던 터라, 회계 및 재무 등의 업무에 대해서는 다른 학생 대비 전문성이 있는 편이었으나, 영어 수업으로 다시 기초적인 부분을 다잡는 부분에 있어 의미가 있었습니다. 물론 과거 잘 신경 쓰지 않았던 인사관리나 마케팅 쪽 수업은 상당히 흥미로웠습니다. Core Period에 대해서는 향후 다시 한번 자세히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6개월 간의 Core Period 종료 후에는 Lab Period가 있습니다. 모든 학생들이 강제적으로 동일한 커리큘럼을 수강하게 되어있는 Core Period와는 다르게, 약 한 달 동안의 Lab Period는 학생들이 자신의 커리어트랙 및 흥미도에 맞춰 Lab course를 선택하게 됩니다. 각각의 Lab은 다음과 같습니다.

 


-Startup Lab : 스타트업 창업 과정에 대한 준비 및 과제 수행
-Business Impact Lab : 실제 기업체에 대한 비즈니스 컨설팅 과제 수행
-Tech Lab : 블록체인, IOT 등 4차산업 관련 첨단기업과의 연구 과제 수행
-Social Impact Lab : 남아프리카 공화국 등에서 사회적기업 관련 컨설팅 수행
-IMBA in Practice : 상기 Lab 과정 대신 기업체에서 인턴십을 수행하여 학점을 대체하는 과정

 


각각의 Lab에 대하여 인원의 제한은 없으며, 어디까지나 본인의 커리어에 부합되게 선택하여 진행을 할 수 있습니다. 상세한 내용은 역시 향후에 다룰 예정입니다.

Lab Period 종료 후에는 약 한달 가량의 짧은 방학이 있으며, 그 후에 남은 4개월 동안 Elective Course와 Global Network Week(단기 교환학생), 그리고 졸업 과제 발표를 끝으로 11개월에 걸친 장정은 막을 내리게 됩니다.


Elective Period의 경우 약 150여개의 선택 과목 중 자신이 원하는 과목을 선택하여 듣는 과정입니다. 넓은 경영학의 분야 내에서도 재무나 인사/조직, 마케팅, 전략 등 본인의 커리어를 개발하고 싶은 부분을 집중적으로 수강하여 전문성을 높이는 과정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 중 스타트업에 관심이 많은 학생들은 Venture Lab이라는 선발과정을 통해, 전체 수업 중 일부 학점을 스타트업 런칭을 위한 엑셀러레이터 과정에 할애할 수 있습니다. 창업을 중시하는 학풍을 반영한 것으로서, 실제 필드에서 활동하고 있는 벤처 캐피털리스트나 창업지도가, 교수 등이 멘토로서 학생들의 스타트업 창업 과정을 코칭하는 프로그램입니다.

Venture Lab 등 교내 창업과정 프로그램을 지원하는 Area 31

  • Global Network Week(GNW)는 Elective Period 진행 중 전세계의 다른 비즈니스스쿨로 1주일간의 단기 교환학생 과정을 진행하는 것으로, 실행 여부 및 학교의 선택은 학생의 몫입니다. 미국, 중국, 남미, 기타 유럽국가, 아프리카 등 전세계적으로 다양한 파트너 스쿨들과 함께 전세계에서 온 학생들과 수업 및 네트워크를 즐길 수 있습니다.

 

GNW의 멤버십 스쿨 리스트. Yale, IMD, HEC Paris 외에, 한국의 서울대학교 MBA도 포함되어 있다

마지막으로 졸업과제는 다른 학생들과 조를 이루어, 학교에서 제시한 케이스 문제에 대한 솔루션을 발표하는 것을 기본으로 하며, Venture Lab에 선발된 학생들은 자신의 스타트업에 대한 비즈니스 플랜을 발표하는 것으로 졸업과제를 갈음할 수도 있습니다.

 

MBA의 전체 커리큘럼에 대한 개괄적인 설명을 마쳤으므로, 다음 칼럼에서는 Core 1 Period에 대한 상세한 진행 과정 및 수업에서 느낀 점, 동기들과의 네트워킹에 대해 다루고자 합니다. 감사합니다.

이희종 에디터

IE Business School International MBA Class of 2018
한국에서 나고 자라 금융 투자전문가의 꿈을 키우다가,
30대 중반에 훌쩍 스페인으로 유학을 떠나, 88개국 학생들과 함께 인연을 나누다.
조금이나마 다양하고 즐거운 내용들을 나누고자 합니다.

스페인 유학 컨설팅

교육 기관 소개로 끝나는 유학원을 찾으시나요? 아니면, 스페인 마드리드 현지에서 계속해서 케어 해 드리는 유학원을 원하시나요? 최적의 어학원 선정, 진로 결정, 졸업 후 진로까지 컨설팅 해 드리는 전문가 그룹 입니다.

danny han

대니한 / 대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