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Life / [스페인 유학의 정석] #1 요즘 대세는 스페인어! 왜 스페인으로 유학을 떠나야 하는가?

[스페인 유학의 정석] #1 요즘 대세는 스페인어! 왜 스페인으로 유학을 떠나야 하는가?

꽃보다 할배, 윤식당, 같이 걸을까, 알함브라 궁전의 추억 등 다양한 방송과 매체를 통해 스페인의 인기가 많아지면서 여행객도 늘었지만, 이와 동시에 스페인에 공부를 하러 오는 유학생 들도 많이 늘었다.

왜 많은 사람들이 스페인어를 배우려 하는지, 스페인어의 강점과 비전은 무엇인지 오늘은 ‘왜 스페인어로 유학을 떠나야 하는가?’ 라는 주제로 스페인 유학을 준비하시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글을 쓴다.

전 세계 2번째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모국어

 

스페인어는 멕시코, 아르헨티나, 코스타리카, 쿠바, 남미, 아프리카 등 전세계 20여개의 국가에서 약 10억명 이상의 사람들이 사용하고 있는 언어이다. 중국어와는 다르게 다양한 인종이 스페인어를 사용하고 있어 다양한 나라의 사람들과 소통이 가능하다.

한국에서 제2의 외국어를 배울때 대부분 영어를 배우는 것처럼, 미국 등 영어권에서는 대부분 제2의 외국어로 스페인어를 고른다.

어느나라를 가더라도 스페인어만 알면 살 수 있다는 말이 나올정도로 스페인어는 전세계에 분포되어있다.

[출처=위키페디아]

[출처=Ethnologue]

스페인어를 알면 더 큰 비지니스의 문이 열린다

 

많은 사람들이 사용 하는 언어라는 뜻은 더 큰 시장이라는 뜻이다. 더 많은 사람들에게 서비스와 제품을 팔 수 있다.

UN, EU 등 수많은 공식적인 기관들에서 스페인어를 공식적인 언어로 사용 할 수 있어 취업에도 유용한 언어이다.

또한 현재 스페인어권에 사업을 하는 사람이  생각보다 많지 않아, 스페인어를 한다면 새로운 비지니스 연결 및 시장 개척에 큰 도움을 준다.

스페인어만 알면 다른 언어들도 쉽게 배울 수 있다

 

스페인어를 배우다 보면 왠지 친숙하게 느껴질 것이다. 표음언어로 스펠링만 보고도 쉽게 발음 할 수 있으며 영어와도 비슷한 단어가 많아 단어들이 귀에 쏙쏙 들어올 것이다.

또한 프랑스어, 포르투갈어, 이탈리아어는 모두 스페인의 어원과 비슷하여 스페인어를 알면 프랑스어를 몰라도 어느정도 이해가 되고, 배울 경우 쉽게 배울 수 있다.

폭 넓은 학위 인정

 

스페인에서의 학위는 유럽 전체에서 동일한 가치를 인정받기 때문에 편입, 학점인정, 취업 시장에 큰 도움을 준다.

저렴한 학비 및 물가

 

마드리드 및 바르셀로나같은 대도시의 국립대학의 연간 학비는 평균 300만원 정도에 불과하며, 사립대학의 경우는 700~1000만원 정도로 한국에 비해 학비가 싸다.

또한 장학금 제도도 잘 되어있어 전액장학금도 노려볼만하다.

대부분의 유학생은 홈쉐어를 하는데, 홈쉐어의 경우 평균 30~45만원이며 고기, 물, 간식 등 직접 장을 본다면 한국보다 더 푸짐하고 저렴하게 먹을 수 있다.

표준 스페인어

 

스페인어라고해서 다 똑같은 스페인어가 아니다. 남미에서도 스페인어를 사용하지만 단어 및 억양이 많이 다르다. 스페인에서는 보다 더 깔끔하고 표준화 된 스페인어를 배울 수 있다.

다양한 취업 및 이민의 기회

 

스페인에는 수많은 세계 문화 유산이 있으므로 관광, 통번역, 문헌정보, 문화 복원 등 다양한 방향으로 직업을 선택 할 수 있다.

또한 미식의 나라 또는 건축의 나라로 불리우는 스페인인 만큼 요리, 건축과가 탄탄하게 잡혀있으므로 요리와 건축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에게 최고의 나라라고 생각한다.

스페인하면 축구도 빠뜨릴 수 없다. 레알마드리드, 바르셀로나 등 세계 명문 구단이 밀집해 있는 곳으로 축구 유학으로도 적격인 나라이다.

뿐만 아니라 스페인에서 3년 동안 공부를 하면 일을 할 수 있는 비자로 바뀌게 되는데, 스페인 현지에서 일을 찾을 경우 스페인에서 일하며 살 수 있는 이민 가능성이 생긴다.

유튜브 성장의 원동력

 

유튜버의 경우 가장 많이 사용하는 언어로 영상을 찍을 경우 다양한 나라의 팬들을 확보 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영상 자막의 경우도 많은 나라에 자신의 영상을 노출 할 수 있는 좋은 기회이다.

스페인 유학의 종류

 

스페인에 유학을 오는 사람들은 대부분 3부류로 나뉜다.

  1. 어학연수 / 교환학생 / 일반 대학, 석사(MBA, 로스쿨, 미술 등), 박사

  2. 스포츠유학 (축구, 골프 등)

  3. 전문직을 위한 유학(요리, 건축 등)

위와 같이 3부류로 나뉠지라도 결국에는 모두 스페인 안에서 스페인어를 통하여 자신의 꿈을 개척해 나가고 있다.

아무리 축구선수가 되고 싶고, 스페인어와 관련된 일자리 및 사업장을 찾고 싶고, 스페인 스타일 요리, 건축 등을 배우고 싶어도 스페인어를 못한다면 모두 이룰 수 없는것들이다.

나날이 경쟁이 심해지는 글로벌 세계에서 자신의 차별화된 강점을 만들고 싶은 분들에게 스페인어를 추천드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