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TN NEWS] 신규 확진자 23명 추가…국내 감염 19명 / YTN

[YTN NEWS] 신규 확진자 23명 추가…국내 감염 19명 / YTN

■ 진행 : 강진원 앵커, 박상연 앵커
■ 출연 : 시혜진 / 가천길병원 감염내과 교수, 양지열 / 변호사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앵커]
어제 하루 코로나19 환자가 23명 추가됐습니다. 국내 감염이 19명으로 상당수를 차지했습니다. 서울 이태원 클럽에서 시작된 감염이 계속 확산하는 상황이어서 방역 당국이 긴장하고 있습니다. 시혜진 가천길병원 감염내과 교수, 그리고 양지열 변호사와 함께 자세한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어서 오십시오. 교수님, 오늘 0시 기준 신규 확진자가 23명이고요. 이 가운데 지역발생이 19명으로 파악이 됐습니다. 현재 상황 어떻게 보고 계십니까?

[시혜진]
3월 말부터 해서 지역감염자가 많이 줄어들었다가 다시 이태원 지역에서의 유행을 기점으로 해서 지역감염자가 오히려 해외유입 환자보다 늘어나고 있고 2차 감염, 3차 감염, 4차 감염, 지금 5차 감염까지 얘기가 나오는데 다양하게 확산하고 있어서 숫자가 예전보다 크지는 않지만 여전히 우려가 되는 상황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앵커]
지금 대구에서도 1명이 추가가 됐잖아요. 이태원발 지역감염 사례가 계속 늘어나고 있는 상황인데 언제쯤 진정이 될 수 있을까요?

[시혜진]
일단 이태원 지역에서 시작된 유행의 특성은 1명의 확진자가 생길 때 접촉자가 상당히 많다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젊은 층이고 활동 범위가 넓고, 이번에 대구 확진자 같은 경우에도 이태원에서 친구가 대구까지 내려와서 접촉자가 되는 거거든요. 그래서 아직까지는 언지까지 확산이 될지는 조금 더 지켜봐야 되고 당분간은 숫자가 크게 는다기보다는 다양한 부분에서 확진자들이 나오는 양상으로 산발적인 감염이 감염이 지속되지 않을까라고 생각이 됩니다.

[앵커]
교수님, 구체적인 사례 하나하나씩 짚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최근 들어서 부천의 돌잔치를 통한 감염 확산 사례가 계속 나오고 있는데 이 돌잔치가 뷔페에서 열리지 않았습니까? 뷔페라는 공간이 감염 확산에 취약하다고 볼 수 있을까요?

[시혜진]
최근 들어서 발생하는 유행들은 노래방이라든지 그런 장소의 특성도 있겠지만 일단은 거리두기가 잘 지켜지기 어려운 공간들, 뷔페에서도 사실은 줄을 2m 간격을 유지하면서 뷔페를 먹기가 어렵고 마스크를 쓰고 식사를 하는 것 자체도 어려울 수 있고 여러 사람들이 모여서 식사하면서 담소를 나누는 분위기에서 진행이 되는 것이 일반적이기 때문에 이러한 전파가 잘 이루어질 수 있는 여러 가지 특성들을 지니고 있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앵커]
이런 소식이 알려지면서 인터넷 커뮤니티에서는 돌잔치라는 상황에 대한 논란도 일고 있다고 하는데 사실 이게 취소하려고 해도 위약금 문제가 또 걸려 있지 않습니까?

[양지열]
지금 코로나19 초기부터 많이들 문제가 됐던 게 돌잔치도 그렇고 결혼식 같은 것들도 그렇고 과연 손님들을 모실 수 있느냐, 그리고 모셨을 때 어느 정도까지 가까이 있어야 되느냐, 또 그런 문제도 고민이지만 이미 코로나19 사태 이전에 다 예약들을 해 놓은 것 아니겠습니까. 상당히 많은 액수의 위약금들이 걸려 있는 상황인데 이게 천재지변 때문에 어쩔 수 없이 본인이 약속을 어기는 게 아니기 때문에, 그러니까 사회적 거리두기가 권고사항이기도 하고 그것 때문에 돌잔치를 취소했다는 게 업소의 입장에서는 그 사람의 책임으로 돌릴 수 없는 그런 상황이 아닌 거잖아요. 그래서 당사자 간의 계약이다 보니까 자연스럽게 위약금은 나오는데 또 취… (중략)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3_202005231220173446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social@ytn.co.kr, #2424

▣ YTN 유튜브 채널 구독 : http://goo.gl/Ytb5SZ

ⓒ YTN & YTN PLUS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Click «Read More» to watch on Youtub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