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TV] [김지수의 글로벌브리핑] 바이든 취임식날, 워싱턴DC 명소 내셔널몰 전면폐쇄 外 / 연합뉴스TV (YonhapnewsTV) | 뉴스 – 코리아어게인

[연합뉴스TV] [김지수의 글로벌브리핑] 바이든 취임식날, 워싱턴DC 명소 내셔널몰 전면폐쇄 外 / 연합뉴스TV (YonhapnewsTV) | 뉴스 – 코리아어게인

[김지수의 글로벌브리핑] 바이든 취임식날, 워싱턴DC 명소 내셔널몰 전면폐쇄 外
[출연 : 김지수 연합뉴스 융합뉴스부 기자]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당선인의 취임식이 열리는 20일 워싱턴DC의 명소 내셔널몰이 전면 폐쇄됩니다.

미국에서 코로나19 하루 신규 사망자가 4천500명 가까이 나와 ‘최고’ 기록을 썼지만, 전문가들은 연말연시 모임 영향은 아직 본격화하지 않은 상태라고 지적합니다.

밤사이 들어온 글로벌 뉴스, 김지수 기자와 살펴보겠습니다.

조 바이든 대통령 당선인의 취임식을 앞둔 워싱턴DC에서는 전운마저 감돌고 있습니다.

워싱턴DC의 명소 내셔널몰이 폐쇄된다면서요.

[기자]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당선인의 취임식이 열리는 20일 워싱턴DC의 내셔널몰이 전면 폐쇄됩니다. 내셔널몰은 백악관 인근 링컨기념관과 워싱턴기념탑, 의회의사당까지 잇는 넓은 지대입니다. 특히 대통령 취임식에는 인파로 가득 찹니다. 하지만 바이든 당선인의 취임식 때는 이곳이 전면 폐쇄됩니다. 의회 난입 사태를 계기로 마련된 고강도 보안 조치의 일환입니다. 취임식날 바이든 당선인은 기차를 타지 않기로 했습니다. 델라웨어주 윌밍턴에 자택이 있는 바이든 당선인은 평소 기차를 이용해 워싱턴DC를 오갔지만, 취임식날에는 보안상 우려가 커지면서 기차를 이용하지 않기로 한 겁니다.

취임식을 앞두고 미 당국은 워싱턴DC 경비 수준을 크게 끌어올리고 있습니다. 각지에서 주 방위군 2만명이 동원됐습니다. 이라크와 아프가니스탄에 파견된 미군을 합친 것보다 많은 병력 규모입니다. 워싱턴DC 중심가 도로는 이미 곳곳이 통제되고 13개 지하철역이 폐쇄됐습니다. 극단주의자들 사이에서 취임식 당일 워싱턴DC에서 ‘100만 무장시위’를 벌이자는 등의 선동이 이어지고 있어 긴장감이 고조된 상태입니다.

취임식에서 팝스타 레이디 가가와 제니퍼 로페즈를 볼 수 있습니다. 레이디 가가는 국가를 부르고 제니퍼 로페즈는 퍼포먼스를 선보일 예정입니다. 레이디 가가는 바이든 당선인의 유세 무대에도 함께 오르며 전폭적으로 지원했고 제니퍼 로페즈도 그동안 사회 문제에 목소리를 내왔습니다.

[앵커]

바이든 당선인이 이끌 초기 내각 각료들에 대한 인준 청문회가 본격화하는데요. 여기에는 신임 국방장관도 포함됐는데, 바이든 당선인이 현 국방부 부장관에게 당분간 장관 대행을 요청했면서요. 어떻게 된 일인가요.

[기자]

바이든 당선인이 국방장관에 지명한 로이드 오스틴이 상원 인준을 받을 때까지 장관 대행을 세우기로 했습니다. 국방장관 대행을 요청받은 인물은 데이비드 노퀴스트 국방부 부장관으로, 2019년 7월 트럼프 대통령이 부장관에 임명했습니다. 군 출신인 오스틴 신임 국방장관 지명자는 바이든 당선인의 취임식 전날인 19일 상원 인준청문회가 잡혀 있습니다. 전역한 지 4년밖에 안 돼 7년 기준을 맞추지 못한 터라 상·하원에서 모두 면제 동의를 받아야 해서 인준까지 시간이 더 걸릴 수도 있습니다.

지금까지 상원 인준청문회가 잡힌 장관급 지명자는 5명입니다. 애브릴 헤인스 국가정보국 국장 지명자와 토니 블링컨 국무장관 지명자, 재닛 옐런 재무장관 지명자 등의 청문회가 취임식 직전에 예정돼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바이든 인수위원회는 각 부처에 장관 대행을 세우는 비상 대책을 마련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앵커]

트럼프 대통령은 퇴임이 일주일도 남지 않았는데요. 중국 정부와 기업에 대한 제재를 계속 내놓으면서 막판까지 ‘중국 때리기’에 나서고 있어요.

[기자]

트럼프 행정부는 중국의 휴대전화 제조업체 샤오미를 비롯한 9개 회사를 중국군과 연관된 것으로 추정된다며 ‘블랙리스트’ 명단에 올렸습니다. 이들 중국 기업은 미국의 새로운 투자 금지 조치를 적용받게 되고, 미 투자자들은 오는 11월 11일까지 블랙리스트에 오른 중국 회사에 대한 지분을 처분해야 합니다. 지금까지 중국 최대의 반도체업체 SMIC ‘중신궈지’와 중국해양석유를 포함한 35개 회사가 블랙리스트에 오른 상태입니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해 11월 중국군과 연계된 기업에…▣ 연합뉴스TV 유튜브 채널 구독
https://goo.gl/VuCJMi
▣ 대한민국 뉴스의 시작 연합뉴스TV / Yonhap News TV
http://www.yonhapnewstv.co.kr/

Click “Read More” to watch on Youtube

* This website does not store this video. It is embedded from Youtube channel, therefore it is played by Youtube player.

Sorry. No data so far.

Previous
Next
Previous
N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