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인 학비
스페인에서는 초, 중, 고까지 총 3종류의 학교 형태가 있습니다.
1. 공립(Público)
2. 반사립(Concertado)
3. 사립(Privado)
공립: 정부에서 초등학교부터 고등학교까지 학비를 무료로 지원해 줍니다. 하지만 책을 따로 사야 하기 때문에 책, 학교 준비물 등은 따로 지불하여야 합니다. 공립의 경우 한 지역에 학생 제한수가 있어 빠르게 입학 신청을 하지 않으면 들어가기가 어렵습니다.
반사립: 반사립의 경우 초, 중, 고 모두 학비를 따로 내야 합니다. 하지만 정부 지원금을 요청 할 수 있으며 합리적인 가격으로 학교를 다닐 수 있습니다. 고등학교 기준 반사립 월 평균 학비는 70~100유로 사이입니다.
사립: 반사립과 똑같이 학비를 초, 중, 고 모두 내어야 하지만 반사립보다는 훨씬 더 높은 가격의 학비를 지불하여야 합니다. 학비의 경우 사립 학교마다 다 다릅니다.
대학교의 경우는 공립과 사립 두 종류로 나뉩니다:
공립: 공립의 경우 1년치 평균 학비는 1,200~1,700유로 사이입니다. 하지만 스페인 대학에서는 과목을 낙제 할 경우 그 과목을 재신청 하기 위해 원래 값의 2배를 지불하는 시스템이 있기 때문에 학비가 기하급수적으로 올라갈 가능성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수학 과목을 첫번째 수강 신청하였을 때 가격은 100유로 이지만 재수강을 신청할 때는 200유로, 또 다시 재수강을 신청하게 된다면 400, 이렇게 바로 전 값의 2배로 늘기 때문에 이 점을 유념하셔야 합니다.
사립: 사립의 경우는 학비가 각 학교마다 천차만별 다릅니다. 아무리 저렴하더라도 평균 10,000유로는 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