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인 유학의 정석] #2 스페인의 교육제도

오늘은 스페인의 교육제도에 대하여 전체적으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스페인의 기본 학제는 6+4+2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초등교육 6년, 중등교육 4년을 의무 교육으로 하고 있으며,  2년의 고등교육은 자율적으로 선택이 가능합니다. 

한국은 중학교 3년, 고등학교 3년 각 각 3년제로 이루어져 있지만, 스페인의 경우 중학교 4년, 고등학교 2년제로 나뉘어져있습니다.

스페인 기본 학제

 

육아교육(Educación Infantil)

육아교육은 2단계로 나뉘게 됩니다.

  • 0-3세: 무료로 교육을 받을 수 없으며 따로 돈을 내야 합니다. 하지만 정부 지원금을 요청 할 수 있습니다.

  • 3-6세: 무료로 교육을 받을 수 있으며 두뇌 및 신체 발달에 중점을 둔 교육을 합니다.

2단계의 경우 의무교육은 아니지만 거의 99%의 스페인 아이들은 2단계의 교육을 거친다고 보실 수 있습니다.

1단계 교육은 케이스 바이 케이스입니다.

초등교육(Educación Primaria)

한국과 똑같은 6년제로 의무 교육에 포함됩니다. 

중등교육(Educación Secundaria, ESO)

중등교육은 의무교육에 포함됩니다. 하지만 한국과 다르게 4년제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스페인에서는 중학교 4학년이 아주 중요한 시기입니다. 왜냐하면 이 시기 때 문과 or 이과 둘 중 하나를 선택할 뿐만 아니라 직업학교 or 고등학교 진학에 대해 결정해야 하는 시기이기 때문입니다.

고등교육(Educación Secundaria, BACHILLERATO)

스페인에서 고등교육은 의무교육에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고등학교 진학을 결정한 학생들은 고등학교 1학년 때 또 선택의 갈림길에 놓이게 됩니다. 

고등학교에서는 아래와 같이 3개중 하나의 과를 선택하여야 합니다.

  1. 이과

  2. 예술&인문학

  3. 사회과학

이과는 한국의 전형적인 이과로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이과를 선택 할 경우 의학, 수학 등과 관련된 대학교 과를 선택 하실 수 있습니다. 

스페인에서는 대부분 의대 또는 공대를 지원하려는 사람들이 많이 선택하는 과입니다. 

예술&인문학은 스페인 예술역사, 그리스어, 철학 등 전반적인 스페인의 인문학, 언어학을 배우는 과입니다. 

인문학을 선택 할 경우 수학을 배우지 않아 대학교 과를 선택 할 때 비교적 선택의 자유가 크지 않습니다. 

사회과학은 문과와 이과가 섞인 경제학과로 보시면 될 것같습니다. 수학, 사회, 경제가 골고루 섞여있으며 대학교 과를 선택 할 때에도 선택 폭이 가장 넓은 과입니다. 

대부분의 학생들은 중학교 4학년 때 고른 과를 기준으로 이과를 선택한 학생은 이과를 문과를 고른 학생은 예술&인문학 or 사회과학 중 선택을 하게 됩니다.

대학교육(Educación Superior)

대학을 들어가기 위해서는 먼저 고등학교를 졸업해야 하는데 고등학교 과목 중 한 과목이라도 낙제 할 경우 대학 시험을 볼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지지 않습니다. 

스페인에서는 각 과목당 5점 미만의 점수를 받으면 낙제 처리가 됩니다.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대학교에 입학 하려면 스페인 수능을 봐야 합니다. 

스페인 수능의 경우 특별하게 학원을 다니지 않고 학교에서 배운 수업만으로도 충분한 점수를 받을 수 있습니다. 

스페인 수능은 14점 만점에 5점을 받으면 합격 처리가 됩니다. 

 

스페인의 대학교육은 크게 3가지로 나뉩니다: 

– 대학(Grado): 대부분 4년제이지만 의학 계열은 5~6년 정도 합니다.

– 석사(Máster): 석사의 경우 1년제로 선택한 한 테마에 대해서만 집중적으로 수업을 합니다.

– 박사(Doctorado): 한 주제에 관하여 연구 자료를 발표해야 하며 3년 이상 공부하여야 합니다. 

스페인 학비

 

스페인에서는 초, 중, 고까지 총 3종류의 학교 형태가 있습니다. 

1. 공립(Público)

2. 반사립(Concertado)

3. 사립(Privado)

 

공립: 정부에서 초등학교부터 고등학교까지 학비를 무료로 지원해 줍니다. 하지만 책을 따로 사야 하기 때문에 책, 학교 준비물 등은 따로 지불하여야 합니다. 공립의 경우 한 지역에 학생 제한수가 있어 빠르게 입학 신청을 하지 않으면 들어가기가 어렵습니다. 

반사립: 반사립의 경우 초, 중, 고 모두 학비를 따로 내야 합니다. 하지만 정부 지원금을 요청 할 수 있으며 합리적인 가격으로 학교를 다닐 수 있습니다. 고등학교 기준 반사립 월 평균 학비는 70~100유로 사이입니다. 

사립: 반사립과 똑같이 학비를 초, 중, 고 모두 내어야 하지만 반사립보다는 훨씬 더 높은 가격의 학비를 지불하여야 합니다. 학비의 경우 사립 학교마다 다 다릅니다. 

 

대학교의 경우는 공립과 사립 두 종류로 나뉩니다: 

공립: 공립의 경우 1년치 평균 학비는 1,200~1,700유로 사이입니다. 하지만 스페인 대학에서는 과목을 낙제 할 경우 그 과목을 재신청 하기 위해 원래 값의 2배를 지불하는 시스템이 있기 때문에 학비가 기하급수적으로 올라갈 가능성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수학 과목을 첫번째 수강 신청하였을 때 가격은 100유로 이지만 재수강을 신청할 때는 200유로, 또 다시 재수강을 신청하게 된다면 400, 이렇게 바로 전 값의 2배로 늘기 때문에 이 점을 유념하셔야 합니다.

사립: 사립의 경우는 학비가 각 학교마다 천차만별 다릅니다. 아무리 저렴하더라도 평균 10,000유로는 넘습니다. 

 

스페인 어학연수 컨설팅

교육 기관 소개로 끝나는 유학원을 찾으시나요? 아니면, 스페인 마드리드 현지에서 계속해서 케어 해 드리는 유학원을 원하시나요? 최적의 어학원 선정, 진로 결정, 졸업 후 진로까지 컨설팅 해 드리는 전문가 그룹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