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TN NEWS] [나이트포커스] 트럼프, 집중치료에 위풍당당?…퇴원 뒤 마스크부터 벗었다 / YTN | 뉴스 – 코리아어게인

[YTN NEWS] [나이트포커스] 트럼프, 집중치료에 위풍당당?…퇴원 뒤 마스크부터 벗었다 / YTN | 뉴스 – 코리아어게인

■ 진행 : 최영주 앵커
■ 출연 : 조한범 통일연구원 선임연구위원, 이종훈 정치평론가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앵커]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은 트럼프 미국 대통령. 사흘 만에 병원에서 퇴원을 했습니다.

퇴원하면서 어떤 이야기를 했는지 좀 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트럼프 대통령. 정말 괜찮은 건지, 괜찮은 척하는 건지 모르겠습니다. 지금 만 74세거든요.

코로나19가 굉장히 고령자한테 취약하다고 알려져 있는데 이렇게 이른 퇴원, 어떻게 보십니까?

[이종훈]
그러니까 굉장히 무책임한 행동이죠. 그러니까 국민들에게도 굉장히 그릇된 메시지를 전달하는 거다라고 저는 생각을 합니다.

벌써 20만 명 이상 사망한 상태잖아요. 그러니까 월남전 당시보다 거의 4배 이상 사상자가 발생한 그런 국가적으로 어떻게 보면 굉장히 중차대한 그런 국면인데. 이 국면에서 보니까 마스크도 잘 안 쓰시고 또 확진 판정 받아서 병원에 입원했는데 통상적인 치료 기간이 있는 거잖아요.

또 몸에 보균을 하고 있기 때문에 다른 사람에게 전파를 피하기 위해서 최소한 2주 격리도 해야 되는 거잖아요.

그런 것 다 지금 무시하고 저렇게 행동하는 거 아닙니까. 우리나라 같았으면 저 행동만으로도 당장 탄핵하자는 얘기가 나오지 않을까 싶은데. 이게 미국이 굉장히 시스템이 강한 나라라고 하는데 이런 게 가능하다고 하는 것 자체가 미국이 예전만 못하다, 이런 생각까지도 심지어 들게 하는 그런 일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앵커]
트럼프 대통령, 백악관에 도착한 직후에 마스크도 좀 벗으면서 자신의 건재함을 과시를 하기도 했는데 아무래도 미 대선이 코앞으로 다가온 만큼 그만큼 지금 절박하다는 방증으로도 볼 수 있지 않을까요, 어떻게 보십니까?

[조한범]
지금 절박에서 절망적인 상황으로 가고 있거든요. 물론 정치라는 건 모르니까. 향후 봐야 되겠습니다마는 한 달 안에 어떤 일이라도 일어날 수 있으니까요.

그런데 지금 미국에서 TV토론 같은 경우에 그게 결정적인 대세를 결정하지는 않습니다.

그냥 주로 본인들이 가지고 있는 정치적인 것을 강화하는 효과가 있는데. TV토론에서 바이든 후보가 좀 불리할 것 같은 그런 리얼리티 쇼의 경험을 가진 트럼프 대통령과 그걸 뒤집고 지금 TV토론 이후에 격차가 더 벌어졌거든요, 거의 14~15%까지. 거기다 코로나라는 악재까지 만났기 때문에 트럼프 대통령은 사실 지금 뾰족한 수가 없는 수렁으로 빠지고 있거든요.

그러니까 지금 극단적인 이벤트를 필요로 하는 상황인 거고. 그런데 지금 말씀하신 것처럼 저 행위 자체가 더 많은… 물론 열성적인 지지자는 결속시키지만 그러나 일반적인… 백악관 오면 말씀한 사람들이 트럼프 대통령을 보좌를 해야 되거든요.

그러면 그런 사람들도 모두 의료진이 아닌 상황에서 지금 노출이 되는 거거든요. 그러니까 그렇게 코로나를 별일 아니라고 무시하던 사람이 본인이 걸리고 본인이 가장 특별대우를 받으면서 본인이 가장 먼저 위험한 행보를 보이고 있거든요.

그러니까 저것 자체가 사실은 플러스 요인이 아니라 감점 요인이 될 수밖에 없는 거죠.

[앵커]
지금 백악관에 도착해서 저렇게 마스크를 벗어서 주머니에 찔러넣고, 그런데 또 이 장면을 찍기 위해서 많은 사진기자들이 주변에 접근을 해서 사진을 찍고. 굉장히 위험한 상황으로 보이는 게 아닌가 싶습니다.

그렇지만 트럼프 대통령 주치의, 완전히 위험에서 벗어난 건 아니지만 안전할 것이… (중략)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4_202010062230111853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email protected], #2424

▣ YTN 유튜브 채널 구독 : http://goo.gl/Ytb5SZ

ⓒ YTN & YTN plus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Click “Read More” to watch on Youtube

* This website does not store this video. It is embedded from Youtube channel, therefore it is played by Youtube player.

Previous
Next
Previous
N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