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 스페인…’알함브라 궁전의 추억’

 

 

대니한의 스페인 mola!? 7년만에 10배 한국 관광객, 현빈-박신혜 드라마 주목

 

[그라나다 알함브라 궁전.  사진=대니한]

 

지난 칼럼을 통해 스페인을 방문하는 한국인의 숫자가 7년 만에 10배로 성장 하여 현재 연 50만명의 한국인이 스페인을 방문하고 있다고 했다. 하지만 이 증가세는 여기서 멈추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최근 많은 한국 방송사들이 알게 모르게 새로운 방송 촬영을 목적으로 스페인을 방문했다. 이번 달 초에 시작한 톱스타 현빈과 박신혜의 ‘알함브라 궁전의 추억’이란 드라마로 또 한 번 스페인의 열기가 더 할 것으로 보인다.

스페인에 살고 있는 필자에게 개인적인 기대도 크고 스페인 현지 프리미엄 여행사를 운영하고 있기에 비즈니스적으로도 큰 기회가 될 것으로 보인다.

 

[알함브라 궁전의 추억. 사진=tvN 홈페이지] 

 

스페인 남부 그라나다 ‘알함브라 궁전’…세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궁전

지난 여름 아내와 함께 스페인 남부 그라나다에 있는 알함브라 궁전을 다녀왔다. 12년 전 방문 했을 때는 겨울이라 많이 싸늘했지만, 올 여름은 풀들이 예쁘게 자라 있어 또 다른 느낌을 얻었다. 

 

[그라나다 시내 거리. 사진=대니한]

 

알함브라 궁전은 스페인 남부 그라나다 지역에 1238~1358년 사이에 아랍인들이 스페인을 지배할 당시에 지어졌다. 아랍 군주의 저택으로 사용되다가 카를로스 1세 때 르네상스식 건물들이 추가되면서 지금은 유네스코 지정 세계문화유산이며 이슬람 건축 박물관으로 사용되고 있다.

세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궁전 중 하나라고 불리는 이곳은 매년 전 세계에서 온 수많은 사람들이 방문하고 있다. 스페인 관련 카페나 커뮤니티들을 보면 알함브라 궁전 티켓을 구하는 방법에 대해 문의하는 사람들이 많다. 실제로 티켓을 구하는 것이 스페인 현지 여행사들에게도 쉬운 것이 아닐 정도로 치열하다.

 

[알함브라 궁전 야경.  사진=대니한]

 

이 궁정과 관련 유명한 곡도 있다. 바로 ‘알함브라 궁전의 추억’이다. 이 곡은 사실 스페인 기타의 대가 프란시스코 타레가(Francisco Tarrega Eixea, 1852~1909)가 작곡한 곡 이름이다.

유부녀이자 제자인 콘차 부인에게 사랑 고백을 했지만 거절당한 후 상심하며 스페인 여행 중 알함브라 궁전에 머물었다. 이때 그녀를 그리워하며 작곡한 곡이 바로 ‘알함브라 궁전의 추억’이다.

이후 이 곡은 스페인 클래식 기타 연주의 최고 작품으로 인정받고 많은 기타리스트들로부터 연주되고 있다. 

 

[그라나다 야경.  사진=대니한]

 

증강현실 이색 소재, 현빈과 박신혜의 실감 영상 흥미진진

영상으로 보면 일상도 로맨틱해진다.

5년 전 ‘꽃보다 할배’ 스페인 편을 보았을 당시 필자가 매일 같이 거닐던 그란비아와 솔광장 등의 일상적인 마드리드 시내가 화려한 영상과 아름다운 배경음악으로 인해 꼭 가고 싶은 꿈의 거리라고 느껴질 정도로 아름답게 비춰졌다.

 

[그라나다 밤 거리.  사진=대니한]

 

톱스타 현빈과 박신혜의 ‘알함브라 궁전의 추억’은 역시 화려한 영상과 배경음악 그리고 초호화 캐스팅으로 이미 스페인 남부 그라나다를 누구나 꼭 한 번 가보고 싶은 꿈의 도시로 만들어 버렸다.

 

[그라나다 시청.  사진=대니한]

 

사실 이러한 종류의 로맨틱 드라마는 예전에도 많이 있었다. 해외 배경이란 무기로 대부분 흥행을 했었지만 이제는 해외 배경의 드라마도 식상해질 정도로 많아졌다. 

 

[그라나다 알함브라 궁전.  사진=대니한]

 

하지만 이번 ‘알함브라 궁전의 추억’은 컴퓨터 그래픽 효과는 물론 증강현실(AR : Augmented Reality)게임 이라는 신선한 소재를 익숙한 공간이 아닌 스페인의 역사적인 장소인 그라나다와 잘 버무린 듯하다.

주인공 현빈은 실제 그라나다를 배경으로 AR게임을 체험한다. 정말 실감 날 정도로 게임이 잘 만들어져 그 게임에 투자하려고 개발자를 찾으면서 펼쳐지는 내용이 기존의 드라마들과는 또 다른 재미를 준다. 

 

[그라나다 알함브라 궁전.  사진=대니한]

 

한인민박-보니따 호스텔, 현지인도 빠지는 디테일 눈길

해외 촬영을 했던 예전 드라마들은 현지의 현실과는 사뭇 다른 설정들이 많이 있었다. 하지만 ‘알함브라 궁전의 추억’은 AR이란 소재를 제외하고는 드라마의 많은 부분이 현실을 잘 반영했다고 느껴진다.

그라나다 한인민박, 보니따 호스텔을 운영하는 박신혜는 민박도 하고, 가이드도 하며 다양한 일들을 하는 모습이 스페인 현지에 있는 한국 사람들의 모습을 잘 반영하고 있다.

스페인 한인민박 집 내부와 아침 식사를 하는 모습, 벽면의 공지 사항 그리고 그 안에 관광객들과 민박집 주인들의 모습이 화려하지도 부족하지도 않고 잘 표현되고 있다. 

 

[그라나다 알함브라 궁전.  사진=대니한]

 

또한 매년 바르셀로나에서 열리는 모바일월드콩그레스(MWC : Mobile World Congress)에서 현빈이 새로운 기술을 소개하는 모습 또한 실제 행사장에서 보는 것과 아주 똑같아 진짜 현빈이 행사장에 왔었나 하고 착각할 정도다.

게임 회사의 직원들과 대표 사이에 오고 가는 대화 또한 실제 게임 회사에서 주고받는 표현들과 감성이 잘 드러나 게임을 사랑하는 사람들에게도 익숙하면서도 신선한 설정으로 다가온다. 

 

지난 10월 한국-스페인 워킹홀리데이 협정 한국 관광객 유혹

최근 스페인을 방문하게 될 단체 여행객을 위해 호텔을 찾았는데, 큰 어려움을 느꼈다. 이미 마드리드 시내 및 주요 관광지의 주요 호텔들은 향후 몇 개월간은 대부분 예약이 완료되어 있고, 호텔들은 2020년까지는 아무 걱정없이 호텔 객실을 채울 수 있을 거란 자신감들이 업계에 가득하다.

새로운 글로벌 호텔 체인들이 스페인에 투자를 하고 있지만 새로운 건물이 아닌 기존의 호텔을 리모델링해서 더 비싼 금액으로 오픈하고 있다.

스페인 정부 및 관광 업계의 입장에서는 아주 좋은 소식이지만 관광객들에게는 앞으로 스페인이 점점 더 비싼 관광지가 될까 하는 걱정도 앞선다. 아파트들의 거주 공간도 점점 관광객들을 위한 에어비앤비로 변경하고 있어 현지에 집을 렌트해서 사는 사람들에게는 집값 상승으로 큰 부담이 될 수밖에 없다. 

 

[그라나다 알함브라 궁전.  사진=대니한]

 

한국 관광객은 물론 전 세계 관광객들이 급증하는 이 시기에 지난 10월 한국과 스페인 사이에 워킹홀리데이 협정까지 발효되었다. 매년 1000명까지 워킹홀리데이 제도를 활용하여 스페인을 방문하게 된다.

이미 주스페인 대한민국대사관과 코트라(KOTRA)는 한 스페인 취업 박람회를 열고 한국과 스페인의 청년들에게 워킹홀리데이 제도 설명은 물론 채용 기업들을 초청하여 스페인취업에 대한 기회를 열어주었다.

평소에 필자에게 스페인취업에 대한 문의가 많이 오는데, 이런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행사가 열리게 되어 두 팔 벌려 환영하는 입장이다. 필자의 회사도 이 취업박람회를 통해 우수한 인재들을 찾을 수 있는 좋은 기회를 가졌다.

 

[KOTRA 주최 한국 스페인 취업박람회. 사진=대니한] 

 

[디오코스 대니한 대표(좌), 전영우 시니어 매니저(우). 사진=대니한]

 

그라나다는 마법의 도시…큰 기회의 땅 주목

알함브라 궁전의 추억에서 현빈은 박신혜에게 아래와 같은 의미 심장한 말을 한다.

“앞으로 그라나다는 알함브라 궁전이 아니라 마법의 도시로 유명해질 겁니다” 

스페인에서 비즈니스를 하고 있는 필자는 이 말을 듣자마자 이 표현이 그저 드라마의 한 대사가 아닌 정말 ‘스페인이 마법 같이 큰 기회의 땅’ 이 될 것이라는 느낌과 확신이 들었다. 

 

[이사벨 여왕과 콜럼버스.  사진=대니한]

 

[그라나다 거리 분수대.  사진=대니한]

 

 

스페인 = 대니한 dannyhan.net@gmail.com

대니한은?

현) 스페인어게인 대표 : 스페인 라이프스타일 매거진

현) 디오코스 대표 : 글로벌 디지털 마케팅 기업
현) 누리바다 대표 : 스페인 MICE & 프리미엄 여행사
전) 글로벌 기업 B2B 마케팅, 세일즈, APAC 지사장
졸) 스페인 IE 비즈니스스쿨 MBA 석사, 서강대 경영학 학사

‘몰라’ 또는 mola는?
스페인어이며, 영어의 cool 즉 멋지다 등의 구어체다. 또 스페인을 잘 모르는 부분에 대해 알려드린다는 한글의미도 포함해 있다.

게임톡 정리=박명기 기자 pnet21@gametoc.co.kr

 

원문 출처

한경닷컴 게임톡 

http://gametoc.hankyung.com/news/articleView.html?idxno=50141

 

한국경제

http://news.hankyung.com/article/201812100626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