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드리드 여행: 이집트 데보드 신전 Templo de Debod @Argüelles
스페인은 남서부 지방을 중심으로 과거에 약 700년 동안 이슬람 왕국의 지배를 받았습니다. 그래서 스페인 남부 그라나다, 코르도바 같은 도시들을 가면 모스크(이슬람 사원)와 같은 많은 이슬람 문화 유적지를 볼수 있습니다. 실제로 스페인 전역에 약 300개의 모스크가 존재한다고 합니다. 이런 역사 덕분에 스페인은 각 도시들 마다 다양한 색깔을 가진 매력적인 여행지가 될 수 있었습니다.
오늘 소개할 데보드 신전(Templo de Debod)는 스페인에서 만날수 있는 진짜 이집트 사원입니다. 하지만 이 사원은 마드리드 지금의 위치에 직접 지어진 것은 아니고, 이집트 남부 나일강 유역의 아스완 (Aswan)이란 지역에 기원전 2세기 경에 세워졌습니다. 이 고대 이집트 사원이 마드리드 시내 한복판에 세워지게 된 이유에는 재미있는 배경이 있습니다.
1960년 아스완 댐 건설 과정에서 많은 유적들이 사라질 위기에 처했고, 유네스코에서 이 유적들을 보호하기 위해 국제적인 원조를 요청했습니다. 이때 스페인에서 많은 지원을 하였고, 이에 대한 화답으로 이집트에서 이 신전을 기증 하였습니다. 이후 이 큰 신전 전체를 1668년에 옮겨왔고, 4년간의 복원 작업을 거쳐 1972년에 대중들에게 개방 하였습니다.
데보드 신전은 지난번 소개해 드린 에스파냐 광장(Plaza de España)에서 도보로 이동 가능한 공원(Parque del Oeste: 서쪽 공원)에 위치하여 산책하기도 좋고, 약간 고지에 위치하여 마드리드 전경을 볼 수 있습니다.
Calle Ferraz, 1, 28008 Madrid(구글 지도에서 찾기)